• 고구마 하우징

삼베의 효능 자세히보기~!

행주로 쓰면 곰팡이 안 생겨 ... 된장 단지 덮어두면 냄새 안녕~

대마는 식물 중 가장 강한 기(氣)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대마는 항균성과 항독성 등 사기(邪氣)를 물리치는 효능이 아주 뛰어나다.

우리 선조들은 대마의 나쁜 기운을 물리치는 뛰어난 효능을 삶을 통해 체득하고 생활 속에서 활용해 왔다. 우리 선조들이 상(喪)을 당했을 때 망자(亡者)에게 대마의 섬유질로 짠 사마베옷을 입히고 상주 역시 삼베옷을 입었던 것은 불순한 기운이 접하지 못하도록 대마의 기를 이용한 지혜였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삼베를 수의로 입힌 시신은 땅속에서 썩지 않고 그대로 건조되어 누런 황골(黃骨)로 발견된다고 한다.

또 삼베를 행주로 사용하면 오래 되어도 곰팡이가 생기지 않고 삼베로 버선이나 양말을 해 신으면 며칠이 지나도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생선을 말릴 때 삼베로 덮어놓으면 상하지 않고 된장이나 고추장 항아리를 삼베로 덮어두면 군더더기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

한편 대마의 삼베 섬유질은 속이 비어 있는 긴 파이프가 거미줄처럼 수없이 얽혀 있는 매우 독특한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수분을 조절하고 열을 조절하는 특성이 강하다. 견고성과 내구성 면에서도 어느 천연섬유와 비교할 바가 아닐 정도로 강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견고성과 내구성은 실험결과 강도 5~8g/d. 신도 1.5~2%로 면보다 10배 정도가 강하다고 한다. 또 수분과 열을 조절하는 작용은 면보다 20배나 빠른 수분 흡수력과 배 출력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 밖에도 방음성과 원적외선 방출 그리고 자외선 차단 등의 효능이 뛰어나다고 한다.

우리 선조들은 이런 삼베의 통기성(通氣性)과 자외선 차단 효과를 알고 밭일을 할 때 삼베옷을 입었다.

(참고글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삼베는 단지 시원함을 가져다주는것 이외에는 아무런 재주도 없는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삼베는 누차 말씀드렸지만 시원함이외에도 면보다도 몇십배빠른 수분 흡수력과 배출력,

긴내구성, 자외선 차단, 항독성 그리고 무엇 보다도 중요한 항균성입니다. 이 삼베의 우수성중 가장 중요한

항균성에대하여는 우리가 가정에서 흔히쓰이는 행주로부터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예컨데 여름철 집안에서 물에 젖어있는 면행주는 1-2시간이 지나면 쉰내라하는 심한 악취를 발산하는데 이는

박테리아균의 번식에 따라 나타나는 냄새입니다.

그러나 삼베행주는 면행주와 똑 같이 물에 적셔두어도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이는 삼베직물이 박테리아 균의 번식을 억재해주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우수성은 단지 이러한 행주이외에도 옛어른들께서 고추장 이나 된장을

담가 놓으셨던 큰항아리위에 삼베천을 덮어두셨던 점이나 냉장고가 없을때

빨래줄에 대바구니를 메달아 생선을 건조하실때 그 생선을 삼베천으로 덮어두셨던

점에서도 그러한 삼베의 기능성을 찿아볼 수 있습니다.

조회 11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고구마하우징 이동식주택 목조주택 전문 시공회사

경남 진주시 내동면 유수리 1173-1

대표자 : 박성미  사업자번호 : 225-03-39712  대표번호 : 010-5534-6216

E-mail :artmeju@gmail.com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 2016 ⓒ 고구마 하우징. all rights reserved. admin